CLASS
- fields + method.
- data class : method가 없는 class
- class 자체엔 data가 없고 틀만 있다. template (붕어빵틀)
- class에 data를 넣으면 object (피자붕어빵)
javaScript에 class가 도입된 것은 ES6부터. prototype-based inheritance
1. Class declarations
class Person {
// constructor
constructor(name, age) {
// fields
this.name = name;
this.age = age;
}
// methods
speak() {
console.log(`${this.name}: hello!`);
}
}
const luce = new Person('luce', 20);
console.log(luce.name); //luce
console.log(luce.age); //20
luce.speak(); //luce: hello!
2. Getter and Setters
class User {
constructor(firstName, lastName, age) {//생성자
this.firstName = firstName;
this.lastName = lastName;
this.age = age;
}
get age() {
return this._age; //_age 이런식으로 써야 오류x
}
set age(value) {
// if (value < 0) {
// throw Error('age can not be negative');
// }
this._age = value < 0 ? 0 : value; //if문말고 이런식으로 간단하게
}
}
const user1 = new User('Steve', 'Job', -1);
//사용자가 잘못사용(age를 -1로 입력하는등)하더라도
//조금 방어적으로 만들 수 있게 해주는것이 getter와 setter
console.log(user1.age); //0
3. Fields (public, private)
최근에 추가된 것이라 쓰기엔 이르다.
https://developer.mozilla.org/en-US/docs/Web/JavaScript/Reference/Classes/Class_fields
class Experiment {
publicField = 2; //생성자를 쓰지않고 이렇게 정의할 수 있는데 그냥 쓰면 public
#privateField = 0; //#기호를쓰면 private filed (클래스 외부에서는 값을 읽을수도 변경할수도x)
}
const experiment = new Experiment();
console.log(experiment.publicField);
console.log(experiment.privateField);
4. Static properties and methods
Too soon! 이것도 쓰기에는 무리가 있음
class Article {
static publisher = 'Dream Coding';
constructor(articleNumber) {
this.articleNumber = articleNumber;
}
static printPublisher() {
console.log(Article.publisher);
}
}
const article1 = new Article(1);
const article2 = new Article(2);
console.log(article1.publisher);
//static을 사용하면 object마다 할당되는것이 아니라 class자체에 할당 =>Dream Coding 출력x
console.log(Article.publisher);
Article.printPublisher();
//=>이렇게 class자체를 사용하면 된다
//object에 상관없이 공통적으로 쓸 수 있는거라면 이렇게 쓰는것이 성능면에서 좋다.
5. Inheritance 상속
a way for one class to extend another class.
class Shape {
constructor(width, height, color) {
this.width = width;
this.height = height;
this.color = color;
}
draw() {
console.log(`drawing ${this.color} color!`);
}
getArea() {
return this.width * this.height;
}
}
class Rectangle extends Shape {}
class Triangle extends Shape {
draw() {
super.draw(); // super을 사용해 상속받은것도 같이 호출가능
console.log('🔺'); // overiding
}
getArea() {
return (this.width * this.height) / 2; //다형성. 필요한 함수들만 overiding해서 작성하는것
}
toString() {
return `Triangle: color: ${this.color}`;
}
}
const rectangle = new Rectangle(20, 20, 'blue');
rectangle.draw();
console.log(rectangle.getArea());
const triangle = new Triangle(20, 20, 'red');
triangle.draw();
console.log(triangle.getArea());
6. Class checking: instanceOf
왼쪽의 object가 오른쪽 class를 이요해 만들어진건지 확인
console.log(rectangle instanceof Rectangle); //t
console.log(triangle instanceof Rectangle); //f
console.log(triangle instanceof Triangle); //t
console.log(triangle instanceof Shape); //t
console.log(triangle instanceof Object); //t.
//모든 object는 javascript의 object를 상속받은것 => toString()같은 기본함수 사용가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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